객실 도어는 대부분 자동으로 잠기므로 잠깐 밖으로 나갈 때도 열쇠는 꼭 가지고 가고 외출시에는 프런트에 맞겨둔다. 실수로 두고 나왔을 경우에는 프런트에 여분의 열쇠를 부탁한다. 귀중품은 호텔 안전박스에 맡겨놓고(4성급이상) 가급적이면 몸에 휴대하는 것이 안전하다. 아침에 호텔을 나올 때는 1달러정도 혹은 인민페 10원정도의 팁을 베게 밑에 놓아두는 것이 예의임.
 
  샤워할 때 비닐 커튼을 욕조 안으로 완전히 드리워 물이 욕조 밖으로 튀지 않도록 한다.
 
 
  객실 안내문의 메뉴를 보고 전화로 프런트에 주문하면 식사나 마실 것을 배달해준다. 이때 팁은 1~2달러 정도.
 
 
  보온병에 뜨거운 물과 1회용차를 준비해준다. 객실 내 Mini Bar나 냉장고에 있는 음료수나 주류는 시중가격보다 2배이상 비싸게 계산되므로 유의.
 
  교환에게 아침에 일어날 시간을 알려주면 정해진 시간에 전화벨을 울려 깨워준다.
 
  세탁주문서에 필요한 사항을 기입하고 지정된 장소에 놓아두면 세탁, 드라이 크리닝, 다림질등이 가능하며 Check / Out 시 계산하면 된다.
 
  국요리를 먹을 때는 특별한 예절이나 요령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방문하는 국가의 예절을 지켜주는 것이 예의이며 식사를 맛있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식사주문을 한 뒤에는 빨리 가져오라고 독촉하지 말고 음식이 나오는대로 여유있게 식사를 하도록하며 이때 씹거나 마시는 소리나 뜨거운 국물을 입으로 후후 부는 소리들은 실례가 되므로 삼간다. 식사 중 종업원의 도움이 필요하면 큰소리로 부르지 말고 종업원과 눈이 마주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살짝 손을 든다. 식사가 끝나면 일행이 동시에 일어나지 말고 식사 중인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조용히 일어난다. 나올 때 식탁에 1~2 달러 정도의 팁을 놓아두는 것이 예의.

 
 
  밥그릇은 들고 먹어도 좋다. 중국요리는 대개 큰 접시에 담아주므로 수저로 자기 앞에 놓인 작은 접시에다 덜어 먹으면 된다. 가족끼리의 식사가 아니라면 큰접시 음식을 자기가 먹던 젓가락으로 덜어가는 것은 실례임.  

  한꺼번에 상 위에 차려놓고 먹는 것이 아니라 한가지씩 차례로 나온다.
처음에 나온 요리가 맛있다고 해서 그것으로 양을 채워버리면 나중에 더 맛있는 요리가 나왔을 때 후회하게 될 때도 있다.
 
 
  중국인들은 술에 취해 실수하는 것을 몹시 싫어한다. 주정뱅이로 한번 낙인 찍히면 사회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독한 술에 자신있는 사람들도 조심해야 할 항목임.  


 
개인정보취급방침